두송종합사회복지관(이하 ‘복지관’으로 한다)은「개인정보보호법」제30조(개인정보 처리방침의 수립 및 공개)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ㆍ공개합니다.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목적)

복지관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 18조(개인정보 목적 외 이용.제공 제한)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구분 목적
복지서비스 제공 및 이용자 관리 사회복지서비스 신청, 조사, 제공계획 수립 및 실행, 이용자관리, 이용현황확인, 사회보장급여 지원계획의 수립 및 실행, 홍보, 복지관 분야별 사업에 따른 복지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본인 확인, 중복방지를 위한 개인 식별, 직접서비스 전달, 자원연계, 고지사항 전달, 상담, 후원금 전달, 통계활용 및 금액정산, 콘텐츠 제공,
자원봉사 신청 및 봉사자 관리 자원봉사활동신청, 조사, 제공계획 수립 및 실행, 자원봉사자 관리, 자원봉사활동내역 관리, 자원봉사자 홍보, 유공자 추천, 자원연계, 고지사항 전달, 콘텐츠 제공, 복지관 소식지 발송
후원 서비스 제공 및 관리 후원자에 대한 관리, 후원내역관리, 기부금영수증 발행, 후원금.품 사용내역보고, 후원자 홍보, 유공자 추천, 고지사항 전달, 복지관 소식지 발송
고충 처리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
종사자 관리 인사, 교육, 복무관리, 급여, 복리후생, 인사키록카드정리, 지도점검 및 감사, 보고 등에 따른 정보제공, 홍보, 네트워크활동, 고지사항 전달
강사 관리 채용, 보수산정, 강사활동 관리, 홍보, 고지사항 전달

제2조(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복지관은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구분 필수항목 선택항목
상담 및 사례관리 성명, 성별, 생년월일, 연락처, 주소, 수급여부, 세대유형, 상담내용, 민감정보(상담내용 중 민감정보가 있는 경우) 사진 및 영상정보
일반 서비스 및 프로그램 성명, 성별, 생년월일, 연락처, 주소, 수급여부, 세대유형 사진 및 영상정보
자원봉사 신청 및 봉사자 관리 성명, 생년월일, 연락처, 주소, 소속 성별, 사진 및 영상정보, 참여경로, 참여동기
후원신청 및 후원자 관리 성명, 생년월일, 연락처, 주소 성별, 사진 및 영상정보, 참여경로, 참여동기
고충 처리 성명, 연락처, 주소 -
종사자 관리 성명, 연락처, 주소, 병역사항, 교육사항, 자격사항, 경력사항, 경험사항, 자기소개서, 내용, 범죄경력, 계좌번호, 건강정보(전염성 질병 등), 사진, 가족관계, 기타 인사기록카드 기록사항 -
강사 계약 및 관리 성명, 생년월일, 연락처, 주소, 자격사항, 경력사항, 학력관련내용, 계좌번호, 범죄경력 -

제3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① 복지관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사회복지서비스의 제공
(사례관리, 프로그램, 복지서비스)
사회복지서비스 종결 후 5년
(사례관리, 프로그램, 복지서비스)
상담서비스 진행 및 서비스 이용 현황 확인 상담서비스 종료 후 5년
자원봉사 신청 및 봉사자 관리 자원봉사활동 종료 후 5년
후원 서비스 제공 및 관리 후원 종결 후 5년
종사자 관리 퇴사 후 3년
강사 관리 퇴사 후 3년

② 관련법령에 의한 정보보유 : 상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계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우리 복지관은 관계법령에서 정한 일정한 기간 동안 정보를 보관하며, 보관하는 정보는 보관 목적으로만 이용하며 보존기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 5년

2)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5년

3)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5년

제4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보호법 제17조(개인정보의 제공) 및 18조(개인정보의 목적 외 이용.제공 제한)에 해당하는 경우에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제공받는 자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 개인정보 제공 항목 제공받는 자의 보유 및 이용기간
부산도시공사 사업성과 보고 이름, 연락처, 주소, 사진, 동영상 5년
사하구청 및 동행정복지센터 사례관리, 성과보고, 서비스제공계획 및 실행, 서비스대상자 선정, 의뢰
자원공유, 서비스중복지원점검, 실적보고, 통계
이름, 생년월일, 주소, 수급여부, 성별, 전화번호, 서비스수혜이력, 후원내역, 건강정보, 장애여부 5년
사하구보건소 사례관리 및 서비스 대상자 선정, 서비스의뢰 이름, 생년월일, 주소, 수급여부, 성별, 전화번호, 서비스수혜이력가족관계, 건강정보, 장애여부 5년
부산시서부교육 지원청 사례관리, 서비스제공계획 및 실행, 서비스대상자 선정 이름, 생년월일, 주소, 수급여부, 성별, 전화번호, 서비스수혜이력

가족관계, 건강정보, 장애여부

5년
해동고등학교 서비스제공 이름, 주소, 가족관계, 수급여부,

장애여부

5년
다선초등학교
다송중학교
두송중학교
사례관리 이름, 생년월일, 주소, 수급여부, 성별, 전화번호, 서비스수혜이력, 가족관계, 건강정보, 장애여부 5년
두송재가노인지원 서비스센터 서비스중복지원점검, 사례관리, 서비스제공계획 및 실행, 서비스의뢰 이름, 생년월일, 주소, 수급여부, 성별, 전화번호, 서비스수혜이력, 가족관계, 건강정보, 장애여부 5년
두송노인복지센터 서비스중복지원점검, 사례관리, 서비스제공계획 및 실행, 서비스의뢰 이름, 생년월일, 주소, 수급여부, 성별, 전화번호, 서비스수혜이력, 가족관계, 건강정보, 장애여부 5년
사하구정신건강 복지센터 서비스제공계획 및 실행, 사례관리, 서비스의뢰 이름, 생년월일, 주소, 수급여부, 성별, 전화번호, 서비스수혜이력, 가족관계, 건강정보, 장애여부 5년
부산중독관리통합 지원센터 서비스제공계획 및 실행, 사례관리, 서비스의뢰 이름, 생년월일, 주소, 수급여부, 성별, 전화번호, 서비스수혜이력, 가족관계, 건강정보, 장애여부 5년
사하구치매안심센터 서비스제공계획 및 실행, 사례관리, 서비스의뢰 이름, 생년월일, 주소, 수급여부, 성별, 전화번호, 서비스수혜이력, 가족관계, 건강정보, 장애여부 5년
사하구장애인 종합복지관 서비스제공계획 및 실행, 사례관리, 서비스의뢰 이름, 생년월일, 주소, 수급여부, 성별, 전화번호, 서비스수혜이력, 가족관계, 건강정보, 장애여부 5년
신장림사랑채 노인복지관 서비스제공계획 및 실행, 사례관리, 서비스의뢰 이름, 생년월일, 주소, 수급여부, 성별, 전화번호, 서비스수혜이력, 가족관계, 건강정보, 장애여부 5년
부산사하두송 지역자활센터 서비스제공계획 및 실행, 사례관리, 서비스의뢰 이름, 생년월일, 주소, 수급여부, 성별, 전화번호, 서비스수혜이력, 가족관계, 건강정보, 장애여부 5년
하모니하우스 서비스제공계획 및 실행, 사례관리, 서비스의뢰 이름, 생년월일, 주소, 수급여부, 성별, 전화번호, 서비스수혜이력, 가족관계, 건강정보, 장애여부 5년
사하구종합사회복지관
다대종합사회복지관
몰운대종합사회복지관
구평종합사회복지관
서비스제공계획 및 실행, 사례관리, 서비스의뢰, 서비스중복지원 점검 이름, 생년월일, 주소, 수급여부, 성별, 전화번호, 서비스수혜이력, 가족관계, 건강정보, 장애여부 5년
4지구BMC아파트 관리사무소 서비스제공계획 및 실행 이름, 연락처, 주소 5년
드림사다리차 서비스제공 이름, 연락처, 주소 5년

제5조(추가적인 이용·제공 관련 시행령 제14조의2 제1항 각 호의 고려사항에 대한 판단기준)

① 복지관은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3항 및 제17조제4항에 따라 「개인정보보호법 시행령」 제14조의2에 따른 사항을 고려하여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추가적으로 이용ㆍ제공할 수 있습니다.

② 이에 따라 복지관이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추가적인 이용 . 제공을 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합니다.

1. 개인정보를 추가적으로 이용·제공하려는 목적이 당초 수집 목적과 관련성이 있는지 여부

2. 개인정보를 수집한 정황 또는 처리 관행에 비추어 볼 때 추가적인 이용·제공에 대한 예측 가능성이 있는지 여부

3. 개인정보의 추가적인 이용·제공이 정보주체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하는지 여부

4. 가명처리 또는 암호화 등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였는지 여부

제6조(개인정보의 위탁처리)

복지관은 외부 업체에 위탁을 하고 있지 않습니다.

제7조(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ㆍ의무 및 행사방법)

1. 정보주체는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ㆍ정정ㆍ삭제ㆍ처리정지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2.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복지관에 대해 서면, 전화,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복지관은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3.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청한 경우, 복지관은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하기 전까지 해당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또한 잘못된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이미 제공한 경우에는 정정ㆍ삭제 처리결과를 제3자에게 지체 없이 통지하여 정정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4. 제1항에 따른 권리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5.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 제4항,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 될 수 있습니다.

6.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7. 복지관은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제8조(개인정보의 파기)

① 복지관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단, 정보주체에게 개인정보 보관기간에 대해 별도의 동의를 얻은 경우, 또는 법령에서 일정 기간 정보보관 의무를 부과하는 경우에는 해당 기간 동안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보관합니다.

②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개인정보는 목적 달성 후 즉시 또는 별도의 공간에 옮겨져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파기됩니다. 별도의 공간에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2. 파기방법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하며,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복구 및 재생이 되지 않도록 기술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안전하게 삭제합니다.

제9조(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ㆍ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① 복지관은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컴퓨터 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②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인터넷 옵션>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제10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복지관은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이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 . 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및 접근통제,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등

3. 물리적 조치 :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제11조(개인정보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 안내)

① 복지관은 이용자의 개인정보 관련 문의사항 및 불만 처리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및 담당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책임자

개인정보보호 담당부서

성 명 김 태 형 담 당 자 김 윤 정
직 책 관 장 직 책 부 장
연 락 처 051) 265-9471 연 락 처 051) 265-9471
F A X 051) 265-9475 F A X 051) 265-9475
이 메 일 dusong53@daum.net 이 메 일 dusong53@daum.net

② 이용자께서는 복지관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12조(권익침해 구제방법)

이용자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기관은 복지관과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privacy.kisa.or.kr / 국번없이 118)

▷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www.spo.go.kr / 국번없이 1301)

▷ 경찰청 사이버수사국 (police.go.kr / 국번없이 182)

제13조(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ㆍ운영에 관한 사항)

복지관은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ㆍ운영하고 있습니다.

1.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근거 및 목적 : 우리 복지관의 시설안전 및 화재 예방

2. 설치 대수, 설치 위치, 촬영 범위 : 1층 출입구, 1층 사무실, 1층 자료실, 2층 조리실, 2층 직원식당, 2층 경로식당, 3층 출입구, 엘리베이터, 이상 총 8대 설치, 촬영범위는 주요시설물의 전 공간을 촬영

3. 관리책임자, 담당부서 및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자

관리책임자: 하진영 과장, 접근 권한자: 김윤정 부장

4. 영상정보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 촬영시간 : 24시간 촬영

- 보관기간 : 촬영 시부터 30일

-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 복지관 1층 사무실

5. 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 : 관리책임자에 요구

6.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 개인영상정보 열람 . 존재 확인 청구서로 신청하여야 하며, 정보주체 자신이 촬영된 경우 또는 명백히 정보주체의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 한해 열람 허용

7. 영상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ㆍ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 접근통제 및 접근권한 제한, 영상정보의 안전한 저장ㆍ전송기술 적용, 처리기록 보관 및 위ㆍ변조 방지조치, 보관시설 마련 및 잠금장치 설치 등

제14조(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①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3년 06월 01일부터 적용됩니다.

② 이전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2020년 04월 01일 ~ 2023년 05월 31일 적용(클릭)
- 2008년 12월 15일 ~ 2020년 03월 31일 적용(클릭)